고대 그리스 여무용가와 여사제상을 건축 양식의 일부로서 부르게 된 명칭의 기원은 기둥 대신 지붕을 지탱하는 건축적 요소로서의 카리아티데(caryatid) 개념에서 비롯됩니다.
겨울 궁전의 조각상은 무엇인가?
겨울 궁전 옥상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개의 거대한 조각 작품이 있습니다.
- 아폴론 – 빛, 예술의 신이자 뮤즈의 수호자
- 테르프시코레 – 춤과 합창의 뮤즈
이 조각상들의 제작자는 저명한 프랑스 거장 장-바티스트 피갈(Jean-Baptiste Pigalle)이며, 1762년 궁전 옥상에 설치되었습니다.
금박을 입힌 구리로 제작된 이 조각상들은 상트페테르부르크의 가장 상징적인 조형물 중 하나입니다. 각 조각상의 높이가 약 4미터에 달하는 거대한 크기와 표현력 있는 제스처, 그리고 세련된 형태는 보는 이들을 놀라게 합니다.
건물 지붕 위 조각상의 명칭은 무엇인가?
건물 지붕 위 여성 조각상을 카리아티데(Caryatid)라고 부릅니다.
카리아티데는 건축 양식의 오더(Order) 요소로, 기둥 대신 지지대 역할을 합니다. 이 여성 조각상들은 마치 자신의 머리 위에 건물 전체의 무게를 지탱하는 듯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 역사적으로 카리아티데는 카리아 지방 여성에 대한 전설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그리스인들에게 정복당해 노예가 된 카리아 여성들은 반란의 벌로 사원과 다른 건축물을 지탱해야 했습니다.
- 카리아티데는 종종 고전적인 흐르는 듯한 의상을 입고, 화관이나 티아라로 장식된 헤어스타일을 하고 있습니다.
- 가장 유명한 카리아티데의 예로는 아테네 에렉테이온, 파르테논 신전, 올림피아 제우스 신전 등이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카리아티데”라는 용어는 건축에서 지지대 역할을 하는 모든 여성 조각상을 포괄하는 넓은 의미로 사용되게 되었습니다.
건물 외벽 조각상의 명칭은 무엇인가?
아틀라스(Atlas)는 유럽 건축 전통에서 건물의 천장, 발코니, 처마 등을 장식적 또는 기능적으로 지탱하는 남성 조각상입니다. 기둥이나 필라스터의 자리에 위치할 수 있습니다.
건물 지붕 위 조각상의 명칭은 무엇인가?
카리아티데(Καρυάτιδες)는 드레이프된 여성 형상을 조각한 지지대로, 기둥, 필라스터 또는 파일론을 대신하여 상인방, 아치 또는 기타 구조물을 지탱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스 기원의 이 조각상은 전설에 따르면 페르시아를 도왔다는 이유로 그리스군에 의해 포로로 잡혀 동상으로 만들어진 카리아 여성들의 이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아테네 아크로폴리스의 에렉테이온 카리아티데가 가장 유명합니다.
- 건축적 기능: 기둥이나 파일론을 대체하여 지지대 역할을 합니다.
- 상징성: 우아함과 힘을 구현합니다.
- 역사적 의미: 고대 그리스 역사와 관련이 있습니다.
- 예술적 특징:
- 드레이프는 여성성과 우아함을 강조합니다.
- 아르카이크 양식(미소, 아몬드형 눈, 형태의 도식화)
- 후기 건축에서는 더욱 복잡하고 장식적인 형태를 가질 수 있습니다.
에르미타주 박물관 지붕 위 조각상은 몇 개인가?
에르미타주 박물관 지붕은 다음과 같은 조각상들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 라스트렐리의 디자인을 바탕으로 제작된 176개의 알레고리 조각상
- 평균 높이 – 3~3.5미터
- 각 조각상의 무게 – 150kg 이하
이 조각상들은 건물의 미관을 해치지 않으면서 굴뚝을 가리는 역할을 합니다.
예술 아카데미 지붕 위 조각상은 누구의 조각상인가?
예술 아카데미 지붕에는 로마 신화에서 예술과 공예의 수호 여신인 미네르바(Minerva) 조각상이 있습니다.
미네르바는 유피테르와 유노와 함께 신들의 삼위일체를 이루었으며, 카피톨리우스 언덕에 그녀를 위한 신전이 있었습니다.
-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미네르바 조각상은 세 번에 걸쳐 예술 아카데미 돔을 장식했습니다.
건물 외벽의 그림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 뮤럴(Mural) – 건물 벽면을 장식하는 대규모 그림
- 암각화부터 시작하여 오래전부터 존재해 왔습니다.
- 내부 및 외부 건물 외관의 일부가 될 수 있습니다.
집 지붕 위의 인물 조각상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건축 용어에서 건물의 요소를 지탱하는 남성 조각상을 아틀란트(Atlante)라고 합니다.
아틀란트는 장식적 또는 구조적 기능을 수행하며 다음을 지탱합니다.
- 천장
- 발코니
- 처마
용어의 기원은 그리스 신화에서 하늘을 떠받치는 거인족인 티탄(Titan)인 아틀란트와 관련이 있습니다.
아틀란트는 신고전주의와 르네상스 건축에서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상트페테르부르크 구 에르미타주 박물관 현관의 “아틀란트”
- 상트페테르부르크 신 에르미타주 박물관 현관의 “아틀란트”
- 상트페테르부르크 해군 본부 건물 서쪽 외벽의 “아틀란트”
에르미타주 박물관 2층에는 무엇이 있는가?
에르미타주 박물관 2층은 웅장한 네바 강 연회장과 대 연회장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네바 강 연회장에서는 아반잘이 당신을 놀라게 할 것이며, 그 위엄은 니콜라예프스키 홀로 이어지고, 콘서트 홀은 그 음향의 완벽함으로 당신을 매료시킬 것입니다.
대 연회장은 웅장한 펠드마르샬 홀, 페트로프스키 홀, 게르보비 홀로 이어지며, 장엄한 게오르기예프스키 홀로 마무리됩니다.
건물에 있는 그림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벽화(壁畵) 또는 뮤럴(mural)(영어 mural – “프레스코화”에서 유래)은 건물의 외벽이나 기타 야외 시설에 그려진 회화 작품을 의미합니다.
뮤럴은 웅장함과 공공성으로 구분됩니다. 그것은 단순한 장식 이상으로,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적 기능을 수행하며, 작가의 아이디어와 비전을 표현합니다.
- 뮤럴은 다양한 기법(회화, 그라피티, 모자이크 등)으로 제작될 수 있습니다.
- 주제와 소재는 추상적인 구성부터 초상화, 역사적 장면까지 다양합니다.
- 뮤럴은 종종 도시 환경을 변화시키고 시의적절한 문제에 대한 관심을 끌기 위해 제작됩니다.
- 멜버른, 브리스톨, 베를린과 같은 일부 도시에서는 뮤럴이 문화적 풍경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지붕 위 작은 집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영어 알파벳 “A“와 같은 모양의 아늑한 지붕 위의 집은 A-프레임 하우스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 오두막이나 텐트를 연상시키는 삼각형 모양이 특징입니다.
- 좁은 토지에 적합합니다.
에르미타주 박물관 3층에는 무엇이 있는가?
에르미타주 박물관 3층의 전시
박물관 3층에는 다양한 문명의 예술과 문화를 소개하는 전시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 일본
- 중국
- 투르키스탄
- 인도
- 티베트
- 몽골
- 근동
- 이란
또한, 이 층에는 100만 점이 넘는 유물을 소장한 독특한 주화 컬렉션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양한 역사 시대의 동전, 메달, 인장, 훈장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에르미타주 박물관 4층에는 무엇이 있는가?
본관 4층은 전적으로 세르게이 슈킨과 모로조프 형제 기념 갤러리에 할당되어 있습니다.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 프랑스 미술 에르미타주 컬렉션에 대한 이러한 명칭은 우연이 아닙니다.
건물에 있는 큰 그림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기념비적인 회화와 뮤럴은 건물에 있는 대규모 미술 작품입니다.
목적: 건축물 장식
역사적 용어: 고대 및 중세 그림을 설명할 때 역사 연구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뮤럴(Mural)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뮤럴(Mural)은 건축물을 장식하는 기념비적인 회화입니다. 이 용어는 스페인어 “muro”(벽)에서 유래했으며, 이러한 작품의 주요 위치를 나타냅니다.
뮤럴은 1920년대 멕시코 혁명 당시 중요한 사회적 메시지를 대규모 표면에 전달하는 독립적인 예술 형태로 시작되었습니다.
집 지붕 위에 있는 집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펜트하우스(Penthouse)는 기술적으로 다락방이었지만, 나중에는 고층 건물의 지붕에 있는 주거용 공간(아파트, 저택) 또는 건물 최상층에 있는 분리된 공간을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펜트하우스는 자체 테라스를 갖춘 고층 건물의 최상층(또는 여러 층)에 있는 독립적인 주거 공간입니다.
지붕 위의 집들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A-프레임 하우스: 구조적 특징
이 유형의 주택의 특징은 외벽이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A-프레임 하우스는 지붕과 같은 것으로, 경사 지붕이 거의 지면까지 내려와 벽 역할을 하고, 박공은 구조에서 작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 A-프레임 하우스의 장점:
- 전통적인 벽이 없기 때문에 공간 활용도가 높습니다.
- 삼각형 지붕 형태 덕분에 강풍에 대한 내구성이 높습니다.
- 구조물의 조립이 간단하고 빠릅니다.
- A-프레임 하우스의 단점:
- 경사 지붕으로 인해 천장 높이가 제한되어 면적이 제한적입니다.
- 작은 박공으로 인해 자연 채광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고품질 방수 및 단열이 필요합니다.
에르미타주 박물관 2층에는 무엇이 있는가?
국립 에르미타주 박물관 2층에는 박물관에서 가장 인상적인 홀 중 하나인 기사의 홀이 있습니다.
이 홀에는 15,000점이 넘는 중세 시대 무기와 갑옷이 전시되어 있는 독특한 소장품이 있습니다. 컬렉션의 기본은 유럽 전역의 14세기-17세기 유물입니다.
관람객들은 다음을 직접 볼 수 있습니다.
- 완벽한 기사 갑옷;
- 근접 무기(검, 도끼, 창);
- 원거리 무기(쇠뇌, 활, 발리스타);
- 기사 토너먼트 갑옷;
- 중세 전투 재현.
그라피티와 뮤럴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그라피티와 뮤럴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 크기: 뮤럴은 일반적으로 건물 전체 벽면을 차지하는 그라피티보다 훨씬 큽니다.
- 예술적 가치: 그라피티와 달리 뮤럴은 항상 예술 작품이며, 미적 및 의미적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작가의 예술적 개념을 반영합니다.
또한, 뮤럴은 종종 정부 기관, 도시 당국 또는 사회 단체의 참여로 제작되는데, 이는 공공 예술의 한 형태로 인정받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 합법성: 그라피티는 종종 불법인 반면, 뮤럴은 건물 소유주로부터 허가를 받거나 공식적인 예술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합법적으로 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기법: 뮤럴은 일반적으로 스텐실, 브러시 및 롤러와 같은 더 복잡한 기법을 사용하여 더욱 세부적이고 전문적인 결과를 얻습니다.
- 사회적 중요성: 뮤럴은 종종 이야기를 전달하고, 중요한 주제를 제기하며, 장소감과 소속감을 조성하는 등 사회적으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뮤럴은 어디에 있는가?
나폴레옹 전쟁 승리 200주년을 기념하는 뮤럴은 상트페테르부르크 크라스니 쿠르산트 거리 8번지에 위치한 역사적 명소입니다. 이는 대규모 기념비 예술 작품입니다.
이 뮤럴은 1912년 A. A. 베누아, N. K. 레리흐, B. M. 쿠스토디예프 등의 화가들과 건축가 A. E. 벨로그루드의 참여로 제작되었습니다. 이는 러시아와 유럽에서 가장 큰 미술 작품 중 하나이며, 크기는 150 x 100미터입니다.
- 뮤럴은 나폴레옹 전쟁의 다양한 에피소드를 묘사하는 12개의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스타일상으로 이 작품은 아르누보와 신고전주의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1960년대에 뮤럴이 복원되어 역사적 모습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날 나폴레옹 전쟁 승리 200주년 뮤럴은 연방 문화유산이며 상트페테르부르크의 가장 유명한 상징 중 하나입니다. 그것은 그 웅장함과 역사적 의미로 관광객과 지역 주민들을 매료시킵니다.